딸기
딸기의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딸기는 몸 속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서 콜레스테롤 수치에 안정을 준다. 그리하여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을 개선시킬수 있다. 딸기와 같은 베리류의 과일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심장 건강을 돕고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의 감소에 기여한다. 그리고 혈중 지질 수치의 개선과 간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어떤 연구 에서는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2. 당뇨 개선
딸기는 혈당지수 GI 40으로 비교적 낮은 편에 속하는 과일이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에게도 추천할수 있는 안전한 과일이다. 딸기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와 섬유질, 마그네슘은 당뇨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한 자료에 의하면 마그네슘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제2형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좋은 영향을 준다. 비타민 C의 경우는 하루 권장량의 75% 를 함유하고 있어 딸기 몇개로 하루 비타민의 충분량을 섭취할수 있다. 딸기의 풍부한 섬유질은 식후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막아준다. 당뇨에서 비롯되는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3. 항산화 효과
딸기 반컵 양에는 비타민 C가 일일 권장량의 75%, 망간은 14%, 칼륨 3%, 인 2%, 엽산 4%, 구리 94% 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안토시아닌과 페놀계 항산화제인 엘라그란과 엘라지타닌이 무려 10배 이상 함유되어있다. 따라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심장병 등에 도움이 되어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4. 뇌 건강 향상
딸기는 뇌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뇌의 질환 중 하나인 치매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앞서 설명한 딸기에 포함된 안토시아닌과 페놀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과 같은 뇌질환을 유발하는 특성 toxic 단백질의 체내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5.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딸기에 다량 포함된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고 억제하여 피부의 기미, 잡티, 여드름 제거에 효과적이다. 또 딸기의 엘라그산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콜라겐 파괴를 막아주어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준다. 비타민 C는 또한 피로 물질인 젖산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6. 면역력 강화
위에 상술한 바와 같이 딸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바이러스나 외부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딸기에는 철분과 엽산도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의 빈혈과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도움을 준다.
댓글